게임 채팅 모욕 고소 방법

게임 채팅 모욕 고소 방법

오늘은 최근 연령을 불문하고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게임 채팅창에서 같은 편이나 상대편이 자신이나 부모님 욕 ( 일명 패드립 )을 하였을 때, 어떻게 해야 모욕죄로 고소를 할 수 있는지 게임 채팅 모욕 고소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모욕 고소인(피해자) 특정하기

우선적으로 게임 채팅 상대방을 모욕죄로 고소하려면, 해당 글이 나를 지목한 것이 확실하다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모욕죄 성립요건 중 하나인 고소인 특정입니다.

게임을 하다가 같은 편이든 상대편이든 자신에게 패드립 등 욕설을 한다면 다음 2가지 경우로 고소인 특정이 가능합니다.

1. 친구들이나 지인들과 같이 게임을 하고 있던 경우

상대방이 욕설을 할 때 친구들이나 지인들과 같이 게임을 하고 있다면, 비록 닉네임만을 지목하여 욕설을 하였다고 하여도 고소인 특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게임 고소인의 이름 등을 특정하지 않았지만, 같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그 사람의 닉네임을 당연히 알고 있고 그 사람이 욕을 먹는 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러니 욕을 먹은 고소인은 수치심을 느낄 것이고, 그것 자체로 고소인이 특정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이런 경우에는 고소장 제출시 함께 게임을 했던 지인 2-3명이 함께 게임을 하면서 피고소인(욕설을 한 사람)이 고소인(지인)에게 욕설을 한 것을 보았다는 진술서나 의견서 등이 필요합니다.

2. 혼자서 모르는 사람들과 게임을 하고 있을 경우

사실 혼자서 모르는 사람들과 게임을 할 때 상대방이 케릭터 닉네임을 지목해서 욕설을 하였다면 고소인 특정이 되지 않아 고소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방이 최초 욕설을 한 즉시, 자신의 사는 곳, 나이, 이름 등을 밝히고, 더 이상 욕설을 하면 고소를 하겠다고 경고해야 합니다.

위 사항들을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욕설을 한다면, 최초 욕설을 할 때부터 마지막까지 채팅 내용을 꼼꼼히 화면 캡쳐 하거나 사진 촬영하여야 합니다.

그 후 고소장 제출 시 자신의 신분을 밝혔음에도 계속해서 욕설을 하였고, 그로 인해 다른 게임 유저들에게 심한 모욕감을 느꼈다고 진술하는 것입니다.

물론 욕설을 한 고소사실은 자신의 신분을 밝힌 이후 욕설입니다.

사이버 모욕죄 고소인 특정 부분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공연성, 고소인 특정 등 사이버 모욕죄 성립요건이 궁금하시면 즉시 확인해보세요 – 모욕죄 성립요건 바로가기!!

채팅창 화면 캡쳐

게임 채팅 모욕 고소 진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증거자료는 채팅창 대화내용을 그래도 캡쳐한 캡쳐자료 입니다.

사실 다른 것은 참고자료일 뿐이고, 해당 캡쳐자료를 근거로 판사의 압수수색검증영장 등을 발부 받아 상대방 계정 정보를 특정하는 것이죠.

다만, 채팅창 캡쳐 시 주의할 점은 채팅창 앞부분에 채팅 시간이 확인되도록 채팅창 전체를 캡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채팅창에 시간이 나오지 않는다면 컴퓨터에 시계를 띄워놓고 함께 캡쳐를 한다거나 오프라인 시계를 컴퓨터 화면에 대놓고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그래야 상대방이 욕설을 쓴 시간을 특정하여 고소사실을 특정할 수 있으니, 채팅창 캡쳐자료나 사진촬영시 신경써 주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컴퓨터 시계가 필요하시다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임 채팅 모욕 고소 방법 등을 설명하면서 채팅 화면 캡쳐시 화면에 띄워 놓고 캡쳐할 수 있는 컴퓨터 시계 화면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하는 컴퓨터 시계 화면 ]

관련글: 손쉽게 사이버모욕죄 고소 증거자료를 확보하자~! 사이버모욕죄 고소 증거자료 확보 방법 바로보기~!! >>

고소장 작성 및 제출

위와 같이 캡쳐자료만 잘 확보하였다면, 욕설을 한 사람을 고소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 경찰서에 고소장만 제출하면 됩니다.

그런데 고소장을 한번도 작성해 본 사람이 아니라면 고소장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전혀 알 수 없고 어려움이 많으실 겁니다.

그러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고소장을 작성하시면 처음 하시는 분들도 손쉽게 고소장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고소장 양식 및 작성 방법 바로가기!!

고소장 작성 방법 등을 확인하였다면, 이제 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하여 고소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사이버모욕죄를 고소(신고)하는 방법은 경찰서 방문,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이용, 우편 접수 등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경찰서 직접 방문 제출 : 채팅창 캡쳐자료, 함께 게임한 지인들 진술서, 신분증 등을 가지고 가까운 경찰서 사이버범죄수사팀에 방문하시는 방법입니다.

②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이용 고소 :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 사이트에서 고소장을 작성하고 증거자료를 첨부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③ 우편을 이용한 고소장 접수방법 : 고소장과 증거자료 등의 서류를 준비하여 관할 경찰서로 우편 송달을 이용하여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고소장 접수 방법 등은 아래 ‘사이버수사대 신고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바로가기!!

맺음말

지금까지 게임 채팅 모욕 고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를 풀려고 게임을 하다가 같은 편이나 상대방의 욕설 등으로 인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그냥 무시하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참을 수 없으시다면 본문과 아래 고소장 작성 방법 등을 참고하셔서 고소하시기 바랍니다.

I’M WATCHMAN !!

“게임 채팅 모욕 고소 방법”의 2개의 댓글

  1. 제가 히어로 클래시 라는 게임을 하는데요 상대방이 제 모바일 게임 닉네임을 태그하고 언급하여 엄마머리에 총쏴죽인다 탈모련아 넌면상 빻아서 만나줄계집도없다 등 100명도 넘는곳에서 모욕을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였는데여 어제 여경한테 전화가 왔는데여
    공연성은 인정이되는데 상대방에 내가 누군지 알아야한다는데 그사람이 제닉네임은 태그에서 언급했다 했더니 게임닉네임은 안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되나여 욕이란욕은 다먹었습니다

    1. 네, 단순히 아이디만 적시했으면 고소인 특정 부분이 되지않아 죄가ㅠ성립하기 어렵습니다. 즉 욕하는 상대방이 님이라는 것을 제3자가 알아야하고, 그게 고소인 특정 부분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