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설명 이미지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오늘은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사이버범죄연구소에서 알려드립니다. 막상 사기를 당하면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가 순서대로 알려드릴테니 순서대로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1. 증거자료 확보하기

1) 상대방 계좌번호가 확인되는 송금확인증, 거래내역서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가장 먼저 확보해야 하는 단서이고 가장 중요한 단서입니다. 우선 이것만 확보하면 다른 증거자료가 없어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휴대폰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돈을 보내시니, 실제 은행 어플 캡쳐자료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중고나라 사기 당했을 때 사기 증거자료 확보 방법

위 사진은 신한은행 어플인 신한 쏠 사진인데요. 이중 필요한 것은 빨간 테두리 안에 있는 거래일시, 이체금액, 받는 사람 이름과 계좌번호입니다.

이것이 나온 것만 캡쳐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온라인 신고를 하던 경찰서 방문 신고를 하던지 캡쳐자료만 있으면 됩니다.

2) 대화 내용 캡쳐자료

대화 내용 캡쳐자료는 범인이 나를 어떻게 속였는지 확인하는 직접적인 자료입니다. 만약 나중에 범인이 검거되더라도 여러 가지 핑계를 대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원래 바로 못보내고 시간이 걸린다고 미리 얘기 했습니다.”

“상대방도 기다려 준다고 했는데, 왜 사기가 됩니까? 제가 속인 적이 있나요? 2주 있다가 보내준다고 약속했다니까요?”

“사정이 생겨서 못보내 준 것 뿐입니다. 일부러 연락을 안 받을 것이 아니라니까요?”

사기 당한 것에 화가 나서 대화 내용을 삭제하거나 나중에 캡쳐하려고 했는데 휴대폰이 고장나서 대화 내용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도 실제로 많이 생깁니다.

그러니 사기 당한 것을 알아챘다면 곧바로 대화 내용 전부를 캡쳐해서 메일로 보내 놓아야 합니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요.

나중에 범인을 잡고 부인할 때 강력한 증거자료는 바로 ‘대화 내용 캡쳐자료’ 입니다. 기억하세요.

3) 광고 글 캡쳐자료

광고 글 캡쳐자료가 왜 필요할까요? 광고 글 캡쳐자료도 대화 내용과 같이 중요한 자료입니다.

광고 글에는 어떤 물건을 팔기로 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자료가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것들이죠.

“올해 1월에 구입해서 1번 밖에 착용하지 않은 가방입니다. 거의 새것이고 생활기스도 없습니다. 상태는 거의 최상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거짓말들을 광고 글 캡쳐자료로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사기꾼들은 보통 사기를 성공하면 광고 글 먼저 지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광고 글 자체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사기를 당한 것을 알아채고 난 후에도 광고 글이 지워지지 않았다면 재빨리 캡쳐하시기 바랍니다.

4) 다른 증거자료

사실 다른 증거자료는 크게 필요 없습니다. 다른 피해자들 정보나 내가 직접 보지 않은 범인이 사용하는 다른 닉네임이나 아이디 등도 크게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중고나라 사기 수사는 피해금을 추적하거나 속이는 행위를 한 상대방이 범행시 사용한 카톡이나 문자 등 직접적인 증거자료들을 중점적으로 수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불명확한 다른 범인에 대한 정보는 오히려 수사에 혼란만 줄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사기 수사는 딱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 자료만 있으면 됩니다.

증거자료 모두 출력해야 하나요

아니요. 출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출력해서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집에 컴퓨터만 있다면 경찰서에 방문해서 직접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캡쳐 자료만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잘 저장해 놓으시면 됩니다.

증거자료를 다 준비하셨다면 어떻게 신고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중고나라 사기 피해 신고하기

1)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이용 신고

제가 가장 추천하는 신고 방법인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을 이용한 신고 방법입니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도 아주 많은데요.

많은 포스팅 중 딱 2가지만 보시면, 아주 쉽게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을 이용해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1: 집에서 편리하게 5분 만에 인터넷 사기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관련글2: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이용 방법 포스팅을 무작정 따라하면 눈감고도 신고한다~ 이용방법 바로가기~!!

다른 것들 찾아보지 마시고 위에 것들만 보시고 따라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2) 경찰서 방문 신고 방법

집에 컴퓨터가 없거나 사용하기 어려운 분들은 경찰서에 직접 방문하시면 당연히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사이버 사건이기 때문에 그냥 가까운 경찰서 아무 곳이나 가면 됩니다.

만약 그곳에서 관할 경찰서로 가서 신고해야 한다고 한다면, 인터넷 사기는 가까운 곳에서도 신고할 수 있다고 안내를 받았다고 하시고 신고 접수를 해달라고 요구하시면 됩니다.

어디 경찰서에 가셔서 신고하실지 정하셨다면, 경찰서 민원실에 가셔서 이렇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중고나라 사기 신고하러 왔습니다. 어디로 가면 되나요?”

그럼 어디서 신고할 수 있는지 친절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고, 사이버수사관을 직접 만나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신고를 접수 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 방법이나 사기 진술서 작성 방법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1: 여러가지 사이버수사대 신고 방법 알아보기~!!

관련글2: 사기 진술서 어떻게 쓰지? 사기 진술서 작성 방법 그대로 따라하기~!!

3. 신고 후 상대방에게 연락하기

신고 후 상대방에게 연락하기는 사실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사기 행위에 대해 처벌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그것보다 우선적으로 내가 보낸 돈을 받아야 하는 것이 우선이니까요.

경찰에 사기를 신고 후 도망갈까봐 상대방에게 연락하면 안된다는 말들을 많이 들으셨죠?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에게 적극적으로 연락을 해서 최대한 돈을 받아내야 하는데요. 일단 상대방에게 언제, 어느 경찰서에 신고했는지 구체적으로 알리십시요.

그리고 지금 피해금을 돌려주면 진정서를 취소하겠다고 말씀하시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내셔야 합니다.

다른 사이트, 블로그 여러 포스팅에 중고나라 사기 당한 후 돈 돌려받기에 대한 글들이 넘쳐나지만, 정확한 방법은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이 방법이 가장 돈을 돌려받을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경찰서 방문해서 사이버수사관을 만나게 되면, 그 자리에서 꼭 상대방에게 연락해달라고 부탁해보세요.

만약 상대방이 보이스피싱 등 전문적인 사기꾼이 아니고, 개인이 우발적이거나 일시적으로 돈이 필요해서 사기를 쳤다면, 대부분이 사이버수사관의 전화를 받은 후 피해금을 돌려줄 겁니다.

가장 확률이 좋은 방법이니 꼭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상대방에게 전화를 해주지 않는 수사관도 있을 겁니다.

뭐 수사관 본인이 싫다고 하면 딱히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만.. 대부분 수사관들은 연락해 줄 겁니다. 그런 부탁을 한다고 해서 손해보는 일은 없으니 밑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하시고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핵심만 요약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중고나라 사기 피해를 처음 당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이버 범죄 관련 정보나 최신 정보 등에 대해 궁금하시면 제가 운영하는 사이버범죄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방문하셔서 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버범죄연구소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구독 필수!!]

중고나라-사기-신고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