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거래 사기 예방법 설명 이미지

인터넷 거래 사기 예방법

오늘은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에서 일어나는 사기 뿐만 아니라 게임 아이템 거래 사기, 투자 사기 등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모든 인터넷 거래 사기 예방법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만 지켜도 90% 이상 인터넷 거래 사기는 당하시지 않을 겁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것은, 거의 절대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예외 사항도 있겠지만, 사기가 아닐 몇 퍼센트의 가능성만 믿고 소중한 돈을 보내시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1. 상대방 계좌 번호 예금주, 계좌번호 확인

1) 예금주 외국인 여부 확인

거래를 위해 상대방으로부터 계좌번호를 받았는데 외국인 명의 계좌라면, 상대방이 외국인이 아니라면 그 거래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거래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외국인 명의 계좌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포통장입니다. 방문이나 취업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들이 은행에서 개설하고 사용하다가 다른 외국인에게 판매하거나 양도한 계좌라는 말이죠.

자신 계좌가 어떻게 되든 출국해버리면 그만이니, 대부분 돈을 받고 팔았을 겁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국내 계속 거주하는 다른 외국인 친구에게 줬고, 그 통장이 돌고 돌아 범행에 이용되는 것이죠.

계좌번호를 받았는데 외국인 명의 계좌이거나 한국인 명의 계좌인 줄 알았는데 입금시 예금주가 외국인이라면 돈을 송금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명의 계좌는 주로 조건만남 사기 사건이나 로멘스 스캠, 포인트 대리 환전 사기 등에 이용됩니다. 해당 인터넷 거래 전 꼭 주의하세요.

관련글1: 조건만남 사기 사건, 애인 대행 만남 사기 신고 가능 여부 등에 대해 알아보기!

관련글2: 대리 포인트 환전 사기가 무엇일까? 자세히 알아봅시다!

2) 회사 법인 계좌

회사 법인 계좌는 주로 코인이나 리딩 투자 사기 사건에 주로 이용됩니다. 상대방이 회사이기에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전혀 아닙니다.

리딩 투자 사기 등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법인 계좌는 보이스 등의 범행에 이용하기 위해 유령 회사를 설립하고 몇 십개를 법인 통장을 찍어낸 계좌입니다.

처음부터 법인 계좌가 목적이였기 때문에, 법인 설립 즉시 몇 개의 은행을 돌며 몇 십개의 법인 계좌를 만들어서 사기꾼이나 도박사이트 운영자들에게 돈을 받고 넘기죠.

해당 법인 계좌를 개설한 법인 대표자도 대부분이 보이스 피싱 피해자들이나 돈이 궁해 시키는대로 법인을 설립한 사람들입니다. 정상적인 회사 대표일리가 없죠.

회사 계좌만 믿고 혹시라도 잘못되면 회사에 찾아가면 되겠지라도 생각하다가는 큰 사기 피해를 보게 됩니다.

만약 계좌를 받았는데 법인 계좌라면, 실제 회사 존재 여부 등을 확인하는 등의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런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면 돈을 보내지 않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2개 이상의 계좌

단일 거래임에도 2개 이상의 다른 예금주 명의 계좌 번호를 준다면 거래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2개 이상의 계좌번호를 주는 이유 중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첫 번째로 알려줬던 계좌가 지급 정지 등의 이유로 더 이상 돈을 인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빨리 확보한 다른 대포 통장 계좌를 알려주며, 그쪽으로 추가 입금을 유도하는 것이지요.

2개 이상의 계좌번호를 주는 두 번째 이유는 수사를 지연시키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기는 범행에 이용된 계좌 명의인 주소지에서 수사가 진행되는데요. 이는 곳 다른 사건들도 병합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더욱 더 효율적으로 수사를 할 수 있죠.

관련글: 내 사건이 다른 경찰서로 이송된 이유? 바로 알아보기!!

그런데 2개 이상 계좌를 이용하면 이렇게 병합할 수 있도록 사건 이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사가 지연되거나 병합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죠.

이렇게 거래 상대방이 2개 이상의 계좌번호를 알려주면서 입금을 유도한다면, 되도록 거래하지 않으시는 것이 사기를 당하지 않으시는 겁니다.

4) 비대면 개설 증권 계좌

비대면 개설 증권 계좌라는 것은 미래에셋 등 증권사에서 비대면 본인 인증을 통해 개설한 비대면 온라인 개설 계좌를 말합니다.

이런 비대면 개설 증권 계좌는 다른 일반 계좌 등으로 본인 인증만 되면 아주 손쉽게 개설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요즘 사기 사건에 엄청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에게 계좌를 받았는데 미래에셋증권사의 계좌번호이거나 이와 유사한 증권 계좌라면 꼭 일반 계좌번호를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일반 계좌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할 겁니다. 왜냐하면 위 계좌는 범행을 위해 다른 피해자 명의로 개설한 계좌이거든요. 일반 계좌가 있을리가 없지요.

그리고 비대면 증권 계좌로 돈을 보내 피해를 입게 되면 나중에 수사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이 피해자인 것이 밝혀지면 수사가 더욱 오리무중이 되는 경우도 많기에 비대면 증권 계좌는 꼭 피해야 합니다.

일반 계좌번호도 없는 사람이라면, 정상적인 거래를 할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더 이상한 일입니다.

2. 다른 사이트 거래 유도

1) 유명한 대기업 회사와 비슷한 인터넷 주소 유도

정상적으로 거래하기 전 상대방이 다른 사이트를 알려주면 그 곳에서 거래를 하자고 한다면 100% 사기라고 의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대기업을 사칭한 이상한 인터넷 주소라면 더욱 더 사기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상적인 사이트에서 거래를 취소하고 이상한 사이트로 거래를 유도한다면 사기라고 생각하시고 거르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대기업 쇼핑몰 사칭 사기 수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대기업 쇼핑몰 사칭 사기 수법을 파헤쳐 봅시다!!

2) 안전 결제를 빙자한 타 계좌번호 송금 유도

정상적인으로 계좌 거래를 하면 되는데 굳이 네이버 안전 결제라고 하면서 다른 계좌번호로 돈 송금을 유도하는 것도 대부분 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기꾼들이 안전 결제라고 유도하면 알려주는 계좌번호는 대부분 특정 회사에서 제공하는 가상계좌번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고 물건이나 온라인 거래를 하면서 그냥 자신 계좌로 거래하면 되는데 안전 결제를 핑계로 다른 계좌로 결제를 유도한다면, 그냥 거르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판매자는 저런 식의 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맺음말

지금까지 인터넷 거래 전 간단한 인터넷 거래 사기 예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모든 인터넷 거래 전 이 2가지만 확인하시더라도 사전에 피해를 막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이 인터넷 거래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시고 단 한분이라도 사기를 당하지 않으시길 기원합니다.

최신 사이버 범죄정보 등이 궁금하시면 최근 개설한 사이버범죄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방문해주세요~!!

사이버범죄연구소 유튜브 채널 구독 바로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