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썸네일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인터넷 직거래 시 이것만 확인하면 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부터 순서대로 말씀드릴테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1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첫번째는, 상대방 계좌번호 은행과 예금주를 확인하는 겁니다.

엥? 이게 뭐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 방법이 사기를 피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딱 3가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① 외국인 명의 계좌

오리지널 사기꾼들은 모두 다른 사람의 계좌를 사용합니다. 일명 대포계좌 말이죠. 그런데 최근에는 일반 사람들도 이미 다 알고 있기 때문에 대포계좌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잘 안주죠.

그래서 이들은 일단 확보가 쉬운 외국인으로부터 계좌를 구합니다. 사실 외국인들은 계좌를 팔아버리고 출국해버리면 그만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현재 외국에 거주하는 사람이 만약 한국에 있을 때 계좌를 개설한 것이 있다면 지인을 통해 넘기는 방법으로도 외국인 대포계좌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건 대금을 송금하기 전에 계좌명의인이 확인되실 건데요. 상대방 이름이 영어라면 그냥 제끼시기 바랍니다. 사기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② 법인계좌

일반인이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서 거래를 하면서 법인계좌를 이용한다면 당연히 이상한 것이겠죠?

법인계좌라고 해서 회사에 찾아가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대부분의 회사가 유령회사입니다. 허위 법인을 설립해서 발급받은 법인계좌이기 때문에 법인계좌로 사기를 당하시면 자금 추적으로 범인을 잡기는 더욱 힘들지요.

그러니 법인계좌라고 쉽게 거래하시면 안됩니다.

③ 비대면 증권계좌

중고거래에 이용하는 비대면 증권계좌 대부분은 대포계좌입니다. 보이스피싱 등으로 인적사항을 털린 피해자들 정보를 이용하여 사기꾼들이 비대면 계좌를 개설해서 이용하는 겁니다.

만약 상대방이 증권계좌를 알려줬다면 일반 계좌가 없냐고 물어보시고, 일반 계좌가 없다면 거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1) 이미 중고나라 사기 피해를 당하셨다면? 중고나라 사기 신고 방법 바로가기!

관련글 2) 집에서 간단히 신고하자! 최대한 간단히 인터넷에서 신고하는 방법 바로가기!

혹시 글로 보기 힘드시다면 아래 영상도 참고하세요!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2

두번째는 상대방으로 받은 계좌번호를 사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 입력해서 확인해보는 겁니다.

① 경찰청 공식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상대방 계좌번호 확인 후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사기계좌확인” 이라고 검색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확인될 겁니다.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설명 중 사기 계좌번호 입력 사이트 캡쳐자료 -1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설명 중 사기 계좌번호 입력 사이트 캡쳐자료 - 2

바로가기 링크: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 계좌번호 조회 사이트

해당 사이트는 경찰청에서 공식으로 운영하는 사이트이니 피싱 같은 걱정은 안하셔도 되고요.

위 사이트에서 상대방 계좌번호를 입력해보면, 사기죄로 신고가 된 이력이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 1개라도 신고된 이력이 확인된다면 당연히 하시면 안됩니다.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 설명 중 사기 계좌번호 입력 사이트 캡쳐자료 - 3

만약 상대방 전화번호를 알고 있다면 계좌번호 뿐만 아니라 전화번호로도 신고 이력 확인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세요.

② 더치트 사이트 신고 이력 확인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더치트’라는 사이트에서도 신고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치트 사이트 설명 캡쳐자료 -1

‘더치트’ 사이트는 일반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사기 피해를 당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검색창에 ‘더치트’라고 검색하셔도 되고 위 사진을 클릭하셔도 사이트로 바로 갈 수 있으니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간단한 인증으로 로그인 할 수 있고, 경찰청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계좌번호나 연락처를 넣어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더치트 사이트 설명 캡쳐자료 - 2

만약 동일한 계좌나 연락처로 피해를 당하신 분이 더치트에 입력해놓은신 것이 있다면 사기 피해 이력이 확인되는데요. 여기서 단 한건이라도 검색된다면 거래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환불을 해줬다고 하더라도, 일단 최초 사기를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니 거래하지 마시고 다른 물건을 찾아보세요.

맺음말

중고나라 사기 피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확실한 방법이니 꼭 확인하셔서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범죄가 없는 그날까지 사이버범죄연구소 왓치맨은 계속 활동하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