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들이 아직까지도 사기 피해를 당하시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 안전결제 사기 당하지 않는법 등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안전결제를 핑계로 사기를 치는 사기꾼들을 피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안전결제 상대방 예금주 확인
가장 간단한 방법인데요. 네이버 안전결제 상대방 예금주만 확인하면 됩니다. 네이버 안전결제 상대방 예금주는 ‘네이버페이’ 입니다.
만약 물건 대금을 송금을 위해 상대방이 네이버 안전결제라고 하면서 예금주와 계좌번호를 보낸다면 예금주를 잘 봐보세요.
예금주가 만약 ‘네이버페이’가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시고 더 이상 거래를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화면상에서 분명히 네이버페이라고 보았는데, 계좌이체하는 과정에서 상대방 예금주가 이상한 영어이거나, 다른 사람 이름이 쓰여 있다면 물건 대금을 보내시면 안됩니다.
그건 100% 사기이거든요. 일단 상대방 예금주가 영어 이름이면 그냥 거르셔야 합니다. 돈을 보내기 전 상대방 예금주 이름만 확인해도 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꼭 예금주 이름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안전결제 유도 링크 전송
일반적으로 네이버 안전결제가 가능한 물건은 해당 물건 판매 페이지에 ‘안전’이라고 기재되어 있고, 그 안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일반 거래를 하는 것처럼 광고를 하고 네이버 안전결제를 유도해서 링크를 보낸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거래 진행 자체가 정상적인 진행이 아니거든요.
그리고 중요한 점은 해당 링크를 잘 보셔야 합니다. 해당 링크에 ‘naver.com’이 들어가 있지 않고, 이와 유사한 ‘naverio, never’ 등이 포함되어 있으면 100% 사기 입니다.
해당 링크 URL만 잘 보셔도 사기를 미리 막을 수 있으니, 꼭 인터넷 링크 주소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안전결제를 유도하는 판매자
네이버 안전결제는 일반적으로 구매자에게 유리한 제도입니다. 구매자가 나중에 물건을 받았다고 확인하지 않으면 판매자가 물건 대금을 받을 수 없거든요.
네이버 안전결제는 구매자가 물건을 받았음에도 마음이 변심해서 구매 확정을 누르지 않거나, 물건 하자 문제 꼬투리를 잡아서 시비를 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깔끔하게 자신 계좌로 돈을 송금받는 것을 훨씬 선호하지요.
그런데 이와 반대로 일반 거래를 네이버 안전결제로 유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도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안전결제로 유도할 아무런 이유가 없거든요. 그냥 판매해도 되는 것을 물건 값을 받을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네이버 안전결제로 판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니 만약 판매자가 네이버 안전결제로 유도하면 사기 의심의 눈초리로 날을 세우고 여러가지 사항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미리 말한 예금주 이름이나 결제 링크 확인 등도 꼭 하셔야 하고요. 그냥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빨리빨리 진행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물론 구매자분을 위해 네이버페이 안전결제를 해주시는 선량한(?) 판매자분들도 있지만, 그 사람들보다 사기꾼들이 훨씬 많고 피해도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것이죠.
‘네이버 안전결제를 유도하는 판매자’! 꼭 주의하세요.
네이버 안전결제 후 재송금 요구
네이버 안전결제 후 수수료 등을 이유로 재송금을 요구하는 판매자도 100% 사기 입니다.
수수료를 같이 보내지 않았다고 하던지, 구매자 이름을 잘못썼다던지 등을 이유로 재송금을 요구하는 것이죠.
재송금 요구에 응해서 피해금을 계속 보내다보면, 5만원 짜리 물건을 구입하려다가 200만원 사기 피해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사례도 당연히 있고요.
수수료를 포함해서 더 큰 금액을 보내면 이전에 보낸 것까지 함께 환불을 해준다고 하는 말은, 당연히 사기죠.
왜냐하면 환불은 판매자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해주는 겁니다. 네이버에서 관리하는 가상계좌로 입금하는 것이니까요.
그러니 실수로 위 사항들을 확인하지 못하고 돈을 보냈는데 재송금을 요구한다면, 바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경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2: 인터넷 중고 물건 거래 사기 신고의 모든것 ! 바로 가기~!
네이버 안전결제 후 송금내역 캡쳐 사진 요구
네이버 안전결제를 요구하면서 계좌번호를 보내고, 물건 대금을 송금한 후 캡쳐자료를 보내라고 요구하는 것도 대부분 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판매자가 왜 캡쳐자료를 보내라고 할까요? 그 이유는 해당 판매자가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계좌에 있는 현금을 인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입금된 사실을 알려서 빼내어 가려고 하는 의도이지요.
정상적인 네이버 안전결제라면 판매자에게 당연히 돈이 송금되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판매자는 그 알림을 받고 물건을 보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물건을 받고 구매를 확정하면 네이버에서 가지고 있는 물건 대금을 판매자에게 보내주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죠.
그러므로 구매자가 돈을 보냈는지 안보냈는지 캡쳐자료를 찍어서 전송 받으면서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명심하세요. 돈을 보낸 것을 캡쳐해서 보내라고 한다면 꼭 사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네이버 안전결제 사기 당하지 않는법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에는 중고 거래할 때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이 있다면 대부분 사기로 연결되기 때문에 거래를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만나서 물건을 보고 구입하지 못하는 상황이기에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해야 한다면, 이 포스팅과 더불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중고거래 사기 안당하는법! 이것만 확인하면 절대 당하지 않습니다! 바로가기~!
사이버범죄연구 유튜브를 구독하고 최신 사이버 범죄정보를 확인하세요! >> 사이버범죄연구소 유튜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