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해킹 당했을 때 경찰서 신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킹 당했을 때 경찰서에 신고하려면 어떤 것을 준비해서 가야 하는지, 경찰서에 가서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해킹 당했을 때 경찰서 신고 전 준비물
① 해킹을 당한 계정 접속 로그기록
일단 해킹 당한 것을 신고하려면, 해당 계정의 로그 기록을 준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접속한 것이 아닌 범인이 접속한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이죠.
접속 로그기록은 네이버, 구글 등 대형 사이트 보안 탭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로그인 후 이름 옆에 네이버ID 클릭 → 이력 관리 → 로그인 목록 확인을 누르시면 최근 접속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접속시 사용한 IP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지메일 로그인 후 받은 편지함을 스크롤로 밑까지 내리면 ‘마지막 계정 활동 00분 전’ 이라고 쓰여 있고, 그 밑에 세부 정보를 누르시면 IP 주소를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로그기록을 확인하셨다면 사진 촬영하거나 캡쳐하여 증거자료를 확보해야 합니다.
② 신분증
신분증은 본인 자신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입니다.
학생인 경우에는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으면 됩니다.
해킹 당했을 때 경찰서 신고 방법
해킹 경찰서 신고 방법은 온라인으로 신고 접수후 경찰서에 방문하는 방법과 바로 경찰서로 가는 방법 등 2가지가 있습니다.
①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이용 신고 방법
먼저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방법은 검색 창에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이라고 검색하신 후 온라인으로 본인 인증을 통해 신고하시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신고 방법은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고 장점은 집에서 차분히 컴퓨터를 통해 피해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증거자료도 사진 자료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쉽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신고 후 전송받은 문자메시지만 있으면, 어느 경찰서든 방문해서 문자메시지를 보여주고 빠르게 신고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단점은 온라인으로 본인 인증을 하거나 관련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익숙하지 않으신 어르신이나 컴퓨터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은 번거롭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고가 번거롭다고 느끼신다면 아래와 같이 직접 경찰서에 방문하셔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② 경찰서 방문 신고 방법
위와 같이 준비한 해킹 신고 준비물을 지참하신 후, 관할 경찰서 사이버범죄수사팀이나 민원실에 직접 방문하시면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관할 경찰서를 모르신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경찰민원콜센터 182번으로 전화하셔서 관할 경찰서 이름이나 위치 등을 물어보시면 친절히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찰서 가기 전 로그기록 등을 프린터로 출력해서 가시면 좋겠지만, 만약 출력할 곳이 없다면 사진이나 캡쳐자료를 휴대폰에 저장하셔서 가신 후 신고하시면서 담당 수사관 이메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경찰서에 방문하시면 해킹으로 신고하러 왔다고 말씀하시고, 안내에 따라 해당 부서에서 진정서 및 진술서를 작성하실 겁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차분히 해킹을 당한 경위에 대해 쓰시면 됩니다.
해킹 당했을 때 경찰서 신고 진정서, 진술서 쓰는 방법
해킹 신고하러 왔다고 하시면 진정서와 진술서를 받으실 겁니다. 그러면 먼저 진정서에 인적사항을 쓰시고 내용은 아래와 같이 간단히 쓰시면 됩니다.
누군가가 제 네이버(구글) 계정에 2023. 4. 25. 00:00경 IP 000.000.000.000 로 접속하여 해킹하여 피해를 당했으니, 수사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누가, 언제, 어떤 계정을, 어떤 IP를 이용해서 해킹을 하였으니 수사해 달라고 간단히 쓰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최근에는 IPV4 방식(111.111.111.11)과 함께 IPV6 방식(1111:1111:1:111::11)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니,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확인되는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흔히 알려진 111.111.111.11 등의 방법은 IPV4 32비트 주소 체계를 사용하고, 10진수로 표현하지만, 위 이상한(?) 방식은 IPV6 128비트 주소 체계이고 16진수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잘 모르셔도 됩니다.)
다음 해킹 진술서는 질문이 미리 쓰여진 간이진술서를 줄 것입니다.
그럼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만 기재하시면 되고, 궁금하거나 잘 모르시겠으면 그냥 비워두시면 됩니다. (전부 다 적지 않으셔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사과정확인서에 경찰서에 온 시간, 진술서를 쓴 시간, 이의제기할 것(대부분 ‘없음’ 이라고 씁니다) 등을 쓴 후 날짜와 이름을 쓰고 지장을 찍으면 신고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해킹 당했을 때 경찰서 신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어떤 계정에 접속했는데,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을 감지한다면 미리 비빌번호 등을 바꾸시고 경찰서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I’M WATCHM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