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사실 공유

지속적인 발생하는 사이버범죄 피해에 대해 단 한명이라도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피해사실 공유 게시판을 신설하였습니다.

이 게시판에 게시된 글은 실제 경험한 사실을 토대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게시된 것이며,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비난할 목적으로 생성된 게시판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많은 사이버범죄 피해사실공유를 통해 아직 사이버범죄 범행수법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목적도 있으니 널리 알려 사이버범죄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사이버범죄피해를 당하셨다면 용기내서 게시판에 피해사실을 공유해주세요. 아직 피해를 당하지 않은 잠재적인 피해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조이스튜디오

조건만남사기
작성자
imwatchman
작성일
2023-02-26 17:37
조회
1356
조건만남 사기 신고 글에 댓글로 제보해주신 내용을 피해사실 공유 게시판에 공유하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셔서 사기 피해를 당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제보자 분의 원본 글입니다.

데이트 사기 사이트: studio79joy.com
계좌: 우리은행 1002040472623 (배*옥)

모델 데이트를 미끼로 외출신청, 보증금 명목으로 입금을 요구합니다.

1.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 대화
2. 개인 카카오톡으로 유도 후 며칠간 대화
(경계심을 허물기 위한 작업으로, 이 과정에서 대부분 속게 됩니다. 모델이라는 직업 특성상 매일 운동을 하며,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다는 말로 안심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을 뒤져보면 수상한 계정이 여러개 나옵니다. 어차피 도용입니다.)
3. 만남 약속
(장소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정말 만날 것처럼 말이죠. 이 과정에서 워낙 여러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다보니 날짜, 장소 등을 잘못 보내는 실수를 하시기도 합니다)
4. 약속 당일 연락
(약속 시간이 가까워지면 피해자가 약속 장소로 오고 있는지 확인을 위해 연락합니다. 오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 “준비 다 했다”, “나가기만 하면 된다”는 말로 안심시킵니다)
5. 외출 신청 요청
(모델은 프라이버시 문제로 외출신청을 해야 한다면서 사이트에 접속해 외출 신청을 하라고 합니다. 상담 채팅창에 문의하면 회원가입 후 포인트를 충전해야 외출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 의심하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6. 실장 연락
(실장의 개인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려주며 직접 연락해 보라고 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계속 “만나자”, “만나고 싶다”라는 말로 재촉합니다. 실장은 당연하게도 포인트 충전을 위한 입금을 유도하는데, 처음에는 소액을 시작으로 점점 금액을 높여갑니다)
7. 입금
(20만원을 시작으로 보증금 49만원을 요구합니다. 피해자와 모델 각각 49만원이라고 한 뒤 49만원을 입금하면 모델 보증금까지 49를 입금하라고 합니다. 추가 입금 후에는 수수료 천원이 있다고 하면서 금액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니 98.1만원을 입금하라고 합니다. 물론 계속 사기가 아니며 다음날 오후 1시에 환불해주겠다고 합니다)
8. 환불
(절대 되지 않습니다. 피해자가 환불을 위해 연락하면 그 순간부터 갖가지 명목으로 돈을 더 뜯어내려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안심시키기 위해 도용된 신분증이나 통화가 가능할 수 있는데, 통화의 경우 “안녕하세요” 이외에 다른 말은 없습니다. 잘 들어보면 분위기에 맞지 않게 웃음 띈 목소리고, 바로 전화를 끊어 대화가 불가능합니다)

저 모든 과정에소 피해자들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게 됩니다. 실장이라는 사람은 “우리는 조건만남이나 아가씨 출장업소가 아니다”라는 말을 하기도 하고 입금 과정에서는 수수료 이해를 못했냐, 보증금은 두명 돈을 다 내야 한다 등 되려 화를 내기도 한다. 그래야 피해자가 화도 나면서 안심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사기인지 확인할 수 있는 제일 쉬운 방법은, 돈을 입금하라고 하면 여자에게 연락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여자도 답을 하지 않게 되는데, 평소와 달리 대화를 읽지 않는다. 그러다가 전달 받은 실장이라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여자는 귀신같이 카톡을 다시 보며 대화를 이어간다.

마지막 당부의 말씀은, 절대 술을 마시지 말라는 것이다. 글을 쓰고 있는 본인도 입금 얘기가 나오자마자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만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는데, 화가 나서 술을 마시다 보니 어느새 돈을 입금해 버렸다. 절대 술 마시지 마라.
전체 1

  • 2023-04-11 14:14

    이거 사기맞나요?